Windows/기타 프로그램(etc)

윈11에서 화면이 자꾸 무한 깜빡거리는 증상 (해결)

공시탈출넘버원 2023. 9. 13. 15:56

(영어로 검색할거면 windows11 monitor flicker-ing 뒤에 이것저것 붙여서 검색 ㄱㄱ)

 

요약: 나는 저 증상이 구버전 작업표시줄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인 explorer patcher와, 최근 윈도우 업데이트가 충돌하여 생겼다. 해당 프로그램 버전 업데이트로 해결했다. 

 

상황

explorer patcher 라는 윈10의 작업표시줄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깔아서 썼다. (autohotkey도 있는데 이번 문제의 핵심은 아니다.)

예전부터 화면 뜨자마자 제대로 작동 안하면서 깜빡거리는 증세는 며칠에 한번씩 나타났는데, 그때는 그냥 껏켯으로 해결되길래 무시했다.

오늘 껏켯 여러번 반복해도 안 되길래, 진단하고 처리하였다.

화면 계속 깜빡거리는걸 찍은 gif 는 접은글로 넣었다. 자꾸보니까 눈아프다.

더보기
화면 자꾸 깜빡거리는 증상 안고쳐짐

주요 증상(#1 #2) & 해결에 실패한 시도(#3 ~)

1. 사용자 전환 창에서 비밀번호 입력하면 로딩이 잠깐 뜨는데, 그 로딩시간이 평소보다 3배 이상 길었다.

2. 바탕화면 뜨고 작업표시줄 뜨자마자 화면 깜빡거리면서 대부분의 입력이 먹통이 된다.

 

3. 안전모드를 켜도 1~2 증상은 그대로였다.

안전모드 FM 실행법은 재시작 후 del이나 f2 등으로 들어가 bios를 열고 거기서 안전모드 선택이다. 쉽게 가면 참 좋은데, 나는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깜빡거리는 상태에서 시작버튼 누르기, 시스템 창 열기 등 대부분의 기능이 작동 안해서 FM대로 했다.

4. 윈도우 긴급 복구 모드(?)를 켜서 '최신 품질 업데이트 제거'를 선택했다.

긴급 복구 모드는 '다시 시작'을 누르고 shift키를 끝까지 눌러주면 파란 창으로 열린다. (참고자료의 블로그나 영상 보고 따라하시오.)

PC 본체에 있는 다시 시작 버튼으로는 이 모드를 켤 수 없다.

나는 로그인을 하는순간 아무것도 못하는 관계로, 사용자 로그인 화면에서, 로그인을 하지않고 오른쪽 아래에 전원 옵션을 선택하여 다시 시작을 누르는데 성공했다. shift 키 눌렀더니 다행히 복구 모드로 갔다.


내게 맞았던 특수한 해결책 : explorer patcher을 제거하였다.

최신 버전을 깔았더니 깜빡거리는 문제 차제는 해결되었다.

그런데 버전호환성 문제가 생겨서, 한동안 안 쓸 거다. 문제점은 접은글 열면 사진이랑 같이 나온다.

더보기

1. 윈도우 버튼의 우클릭, win + X 가 작동 안한다.

2. 윈도우 설정(win + i) 창 등을 닫을 때, 파란 기본화면이 몇초 보이다가 완전히 꺼지고 파란창도 사라진다.

나중에 버전이 더 올라가면 그 때 깔아야겠다. 

 

주요 증상#2 상태에서 하는 방법

1.  ctrl+shift+esc 를 눌러 작업관리자(task manager)를 연다.

2.  새 작업 실행 을 눌러 실행창(Run command)을 연다. (사실 win+r 과 같은데, 키보드 이 조합을 눌러도 안 열려서 이렇게 열었다.)

3.  control panel 을 입력해 제어판을 실행한다.

4. 프로그램; 프로그램 제거 선택하여 목록에서 explorer patcher를 찾아서 제거한다.

제거가 끝나자마자 문제가 해결된다.

 

 


일반적인 해결책   (이번 문제에는 도움 하나도 안 되었다.)

연결선 다시 꽂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재설치 등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되었던 검색어 및 참고자료

 

1. 구글검색 '윈11 화면 무한 깜빡'

여 결과로 2번과 3번으로 연결받았다.

 

2. 티스토리 블로그: 덕분에 원인을 알았다.

https://frederick.tistory.com/2121

 

[윈도우11] 윈도우 업데이트 먹통? 심한 깜빡임? 원인과 해결법

오늘 (2023년 3월 2일) 현재 배포 중에 있는 윈도우11 사용자 대상 업데이트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겁니다. 2023-02 x64 기반 시스템용 Windows 11 Version 22H2에 대한 누적 업데이트(KB5022913) 보통의 절대

frederick.tistory.com

 

3. 유튜브 영상: 이걸 보면서 쉽게 따라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tarSYEOo2w 

영상제목: Windows 11 update 이후, 화면이 검게 되면서 깜빡깜빡 깜빡이는 증상 해결 TIP 

올린이: 이호컴아이티

 

 

이후 재설치

최신 버전을 까니까 작업표시줄(task bar)이 아예 증발하거나, 깜빡거리다가 충돌오류 보고가 뜨고 삭제안내 문구가 나왔다. 좀 많이 옛날버전으로 까니까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22521.1555.55.1 버전을 설치하니까 오류 없이 잘 되었다.

혹시나 나처럼 문제생기면 1~2단계 이전버전을 깔아보시오.

 


도움이 되지는 않았지만 알아두면 좋은 것

 

1. 윈도우11가 설치된 PC에서 재시작할 때 F8로 안전모드를 켜도록 설정하기 (기본값은 F8로 안전모드 못들어감)

https://loveuceci.tistory.com/2665

 

윈도우 11 10 F8키로 안전모드 부팅 하는 방법

윈도우 11 10 F8키로 안전모드 부팅 하는 방법 예전 오래된 버전의 윈도우는 부팅 시 "F8"키를 누르면 부팅 모드를 선택해서 안전 모드를 쉽게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10부터는 설정을 통하

loveuceci.tistory.com

 

 


대표사진들이 하나같이 눈아파서 의미없는 사진 하나 넣어뒀다. 열어볼 필요 없다.

더보기

 

ㅇㅇ